, 가상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가 이러한 모든 자료들을 직접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교수자가 가상수업 프로그램을 보다 수월하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자료 제작 지원이나 수업의 운영과 관련된 기술적인 사항 연수 및
Ⅰ. 개요
인터넷은 이러한 첨단 정보통신공학매체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터넷,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에 의하여 구현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인터넷의 다양한 상호작용적 특성을 살려서 실제 교실수업에서
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
웹 기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호작용의 유형은 Moore(1996)의 유형이다. 그는 컴퓨터 통신에서의 상호작용을 1) 학습자 대 내용, 2) 학습자 대 교수자, 3)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가상대학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참여도와 상호작용, 요구, 정보 활용 능력과 태도와 의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가상대학의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 교과목, 수업결과와 평가,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관리, 평가 등의 요소가 고려된다. 목표설
인터넷교육을 마치고, 유럽의 대학들과 인터넷을 통해 만나 환경문제나 기술분야, 영화등의 주제를 정해 온라인으로 국제 대학생 토론을 벌인다. 물론 일반 영어강좌도 외국인 교수와 여러학생이 모여 한 주제를 놓고 영어로 토의를 하며 외국인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그러나 인터넷의 토론은 외국의
Ⅰ. 서론
동기란 어떤 행동을 발생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시키며 또한 그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요인으로서 행동의 수준 또는 강도를 결정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과정이다. 교육학에서의 동기에 관한 연구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노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찾는 데 주력한다. 학생의 동기
인터넷에 모여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이들이 바로 「비즈니스 웹」이다. 디지털 경제에서는 조직적인 모델이 전략무기이다. 비즈니스 웹은 경쟁의 규칙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명제를 만들어내 사람들과 자원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이끌어 내게 될 것이다. 기업 경영인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표현되기도 하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 확대가 강조된 진짜 이유는 단위학교, 혹은 교사가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선 유연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에서 말하는 자율성 확대는 바로 경쟁이라는 전제 하에서만 허용되는 특정한 의미의 자율성에 불과하다.
인터넷 중독을 측정하였는데, 인터넷 중독 정의를 중독 물질이 없는 충동조절장애라고 하였다. 인터넷 중독이 사회적, 심리적, 직업적인 문제를 일으킴에도 불구하고 이를 중단하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충동조절 문제라는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과 비중독적으로 사용
가상행위가 일어나는 놀이의 형태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가상놀이, 상징놀이, 가작화 놀이, 상상놀이, 환상놀이, 사회 가상놀이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Smilansky(1968)는 가상놀이를 세분화하여 가상놀이와 사회가상놀이로 나누었으며 가상 놀이란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여 행동이나 언어